Label story10
ARK
글 | 레이블갤러리
코리아 크래프트 브류어리가 출시한 국내 최초의 크래프트 병맥주인 ‘ARK’.
2015년에 출시된 아크맥주는 계절, 시즌마다 그에 어울리는 한정판 에디션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며 크래프트 비어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알코올의 도수, 향, 풍미를 더하는 재료 등을 변화시켜 다양한 ‘맛’을 통해 소비자들의 미각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감각적인 레이블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보이고 있다. 출시 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으나 이미 디자인 관련 매거진 등에서는 아크맥주의 감각적인 레이블 디자인들을 계속해서 소개하고 있다. 기존에 국내 대기업에서 생산되는 맥주 라벨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팝적 이미지를 라벨에 입혀 ARK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소녀시대 맥주, 동방신기 맥주 이미지출처: 구글 이미지)
가장 대표적인 ARK의 레이블은 바로 초창기 출시 되었던 ‘허그미(Hug me)’와 ‘비하이(Be high)’로 강렬한 색감과 일러스트 이미지를 라벨 전면에 둘러 각 맥주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구현해냈다. 이 두 에디션은 얼마전 SM타운 사옥에 새롭게 오픈한 sum market (sm엔터테인먼트가 만든 편의점으로 한류스타와 연계된 상품 중 식음료 부분을 확장 한 마켓이다.)에서 ‘허그미’와 소녀시대가 만나 ‘소녀시대 맥주’를, ‘비하이’와 동방신기가 만나 ‘동방신기 맥주’를 탄생시켰다. 각각의 라벨들은 소녀시대와 동방신기의 컨셉으로 리디자인 한 것들이라고 한다. ‘허그미’의 라벨은 전체적으로 핑크 빛이 주를 이루고 톡톡 튀는 색감의 그래픽 디자인 그리고 손으로 직접 그려낸 듯한 캘리그래피가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다. ‘소녀시대’ 하면 딱 떠오르는 그 이미지를 알록달록한 색감과 그래픽 적인 로고를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코스믹댄서(Cosmic Dancer) 이미지 출처 : 구글이미지)
(썸앤썸(Some&Some) 이미지 출처: 구글이미지)
그 외에도 ‘코스믹댄서’(Cosmic Dancer), ‘썸앤썸(Some&Some)’ 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에디션을 선보였다. 푸른 바탕에 별자리로 연상케 하는 선과 점이 만나 마치 춤을 추고 있는 듯한 ‘댄서’의 형상을 만들어 낸 ‘코스믹댄서’의 라벨이, 그리고 초콜릿 맛 맥주라는 ‘썸앤썸’은 하얀 바탕에 알록달록한 컬러의 작은 도형들이 펼쳐져 있고 가운데에 ‘some&some’ 이라는 핑크 빛 글자로 단순하면서도 톡톡 튀는 라벨이 병을 감싸고 있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썸탄다’, ‘썸이다’ 할 때의 그 ‘썸some’을 인용해서 만든 이 맥주의 이름과 어울리는 상큼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미지 출처: 코리아 크래프트 브류어리)
얼마전에는 아크(ARK)와 라인 프렌즈가 협업하여 ‘아크 코니(ARK CONY)’와 ‘아크 브라운(ARK BROWN)’을 탄생시켰다. 오렌지색 라벨의 브라운과 푸른색 라벨의 코니의 귀여운 이미지와 함께 좀 더 친근한 느낌을 준다. 2030 키덜트족 들에게는 물론이고, 아직 아크맥주에 친숙하지 않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이다.
(이미지 출처: 코리아 크래프트 브류어리)
2017년 새해를 맞아 기존 시그니처 맥주 허그미에 정유년을 의미하는 ‘닭’의 이미지를 검은 바탕에 적색이 도는 금박으로 표현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인다고 한다.
사실 대형 마트나 음식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국내 맥주 브랜드들의 병에 부착 된 라벨들만 보아도, 시즌마다 변화를 주거나 한정판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의 이벤트는 흔치 않다. 아크 맥주는 과감하게 맥주 라벨에 팝 적인 이미지와 캘리그라피, 일러스트 등을 통해 세련된, 새로운 디자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맥주 한 병에 ‘미각’뿐 아니라 ‘시각’까지 즐거워 지는 경험을 ARK맥주와 함께하길 바란다.
참고: www.koreacraftbrewery.com/ark(코리아 크래프트 브류어리 홈페이지), 디자인정글, 스포즈 조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