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Constant WP_DEBU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1 Warning: Constant WP_DEBUG_LO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2 Warning: Constant WP_DEBUG_DISPLAY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3 Label story / 샘표 – LABEL GALLERY

Label story / 샘표

Label story 1

 

샘표

글 | 레이블갤러리 

 

샘표_1

(왼쪽부터 1940년대, 1960년대, 1970년대 샘표간장 이미지출처: 샘표식품)

샘표식품은 1946년 설립되어 1954년 “샘표”라는 상표를 등록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상표이기도 하다. 1950년대 샘표식품의 대표 상품이라 할 수 있는 샘표 간장은 목통으로 만든 간장과 함께 병 간장 제품이 개발되어 가정용으로 판매되었다. 라벨의 경우는 샘표의 전신인 ‘삼시장유양조장’ 이름이 그대로 사용되었다. 1960년대부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목이 긴 병으로 개량하여 사용자들이 잡기 편하도록 하였다.이 때부터는 ‘조미간장(調味干醬)’이 라벨에 표기되었다.

 

샘표_2

(왼쪽부터 1940년대, 1960년대, 1990년대 샘표의 라벨 이미지출처: 샘표식품)

 

1970년대부터의 라벨은 자동포장기를 사용하기 위해 기존의 타원형 라벨에서 사각형 모양으로 변형되었는데, 이것은 1966년 당시 서울대 미대 이방수 교수에 의해 디자인 된 것이다.간장이라는 식품이 담겨있는 상품의 특성상 1960년대 유리병의 형태에서 1980년대 패트(PET)병으로 변화되기 까지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이후 패트(PET)병 용기에 손잡이까지 추가 된 현재와 같은 샘표 간장의 모습이 탄생했다고 한다.라벨 역시 용기가 변화함에 따라서 디자인과 모양을 달리 한 점이 흥미롭다. 뿐만 아니라 긴 역사를 지닌 “샘표”의 이야기를 작은 라벨을 통해 간략하게나마 접할 수 있다.

 

 

자료 제공: 샘표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