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Constant WP_DEBU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1 Warning: Constant WP_DEBUG_LO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2 Warning: Constant WP_DEBUG_DISPLAY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3 LABEL STORY / YHTYS — TYPOGRAPHY BEER PACKAGE – LABEL GALLERY

LABEL STORY / YHTYS — TYPOGRAPHY BEER PACKAGE

 

Label story 57

 

YHTYS — TYPOGRAPHY BEER PACKAGE

글 | 레이블갤러리

 

 7오로지 텍스트로만 이미지를 만들어낸 라벨디자인 YHTYS.
YHTYS 라벨은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만을 활용하여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기획된 패키지 디자인이다. 실제 유통되는 상품의 디자인이 아닌, 러시아 HSE Art And Design School에서 진행된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여기서 타이포그래피는 일반적으로 서체의 배열을 뜻한다.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칭한다. 근래에는 뜻이 바뀌어 미적가치를 위한 글자를 이용한 모든 디자인을 지칭하는 것으로 쓰인다.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고 일반의 디자인과 동의어 같이 쓰이는 일도 있다. 글자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닌 문자들이 메인으로 이루어진 그래픽 디자인 영역을 가리킨다 볼 수 있다.

03

2 1 KakaoTalk_20210730_100406026 5YHTYS ㅡIchthys(ἰχθύς)ㅡ는 ‘익튀스’라 읽으며, 물고기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익튀스’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표상으로 가장 많이 쓰이며 성체를 상징한다.  이 가상 브랜드의 네이밍은 맥주와 해산물 음식의 궁합으로 시작되기도 하였는데, 여기서 Ic는 Y로 대체하여 네이밍을 완성했다. 러시아인들은 키릴 문자(Cyrillic alphabet)와 라틴 문자(Latin alphabet)를 혼용하기에, 음역에 맞는 알파벳 Y로 대체하여 물고기 형상의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 낸 것이다.
8 9

안타깝게도 본 디자인은 실제로 상품화될 가능성은 없다 한다. YHTYS의 디자이너 Sasha Korshenyuk의 말에 따르면, 러시아의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는 어떠한 법적 규제가 없으나 그들은 기존 관습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기피하는 편이라 한다. 현재까지 제품 정보에 대해 YHTYS와 같은 스타일링을 준 이력이 없기에 그 어떤 기업에서도 먼저 나서서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아 한다는 의견이다.

이미지가 없는 텍스트만이 존재하는 YHTYS는 문자가 가진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문자의 형태가 가진 가치와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며 실험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다양하고도 기발한 라벨디자인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참고 & 이미지 출처 :http://www.greenpostkorea.co.kr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651150&cid=42627&categoryId=42627

https://www.packagingoftheworld.com/2021/06/yhtys-typography-beer-packag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