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Constant WP_DEBU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1 Warning: Constant WP_DEBUG_LOG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2 Warning: Constant WP_DEBUG_DISPLAY already defined in /labelgallery/www/wp-config.php on line 93 Label story / Gut Oggau – LABEL GALLERY

Label story / Gut Oggau

 

Label story 53

 

Gut Oggau

글 | 레이블갤러리

 

gut oggau-1

 내추럴 와인에 대한 국내 관심도가 올라갔다. 트렌드에 민감한 신규 소비자들의 유입이 큰 이유가 될 듯하다. 다양한 내추럴 와인 중에서도 개성 있는 라벨과 맛을 모두 갖춘 Austria(오스트리아) Gut Oggau(구트 오가우) 와인이 있다.


구트 오가우는 2007년 Eduard Tscheppe(에두아르 츠체페)와 Stephanie Tscheppe(스테파니 츠체페) 부부가 오스트리아 Burgenland(부르겐란트)의 오가우라는 작은 마을에서 시작하여 생산된 와인이다. 그들은 200년 된 수동 압착기를 포함하여 20여년 이상 버려졌던 17세기 Winery(와이너리)를 복원했다. 버려진 20년동안 포도원는 살충제와 비료를 포함한 모든 인위적 요소에서 벗어나 있어 ‘Biodynamic(비오디나미) 농법을 적용하여 내추럴 와인을 생산할 수 있었다.

gut oggau-2

 저장고에 나열되어 있는 와인들을 마주하였을 때, 츠체페 부부는 각각의 와인들이 살아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한다. 그들은 와인의 특징을 담은 가상 인물을 만들어 이름과 얼굴, 성격 등을 설정했다. 유명 아티스트 Jung von Matt(융 본 맷)이 그린 이 라벨 속 인물들은 각 와인의 개성을 그대로 담고 있으며, 이들을 한 가족으로 연결 지어 마치 살아있는 오가우 마을의 일원인 것처럼 표현했다. 

Gut_Oggau_Stammbaum_A4_hoch_eng_#

 구트 오가우는 Blaufrankish(블라우프랑키쉬), Zweigelt(츠바이겔트), Gruner Veltliner(그뤼너 펠트러너), Welschriesling(웰쉬리슬링), Weissburgunder(바이스 브루군더), Gewurtzraminer(게부르츠트라미너)의 6가지 포도품종을 브랜딩하여 3대를 대표하는 10개의 와인을 만들었다. 젊은 세대에 속하는 Atanasius, Theodora, Winifred는 보다 솔직하고 대담한 활기 넘치는 와인이다. 그들의 부모들인 Joschuari, Wiltrude, Emmeram, Timotheus, Josephine은 포도원에서 강한 햇볕에 좀 더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잘 익은 상태로 농축되었기에 바디감이 강한 와인으로 태어났다. 가장 윗세대인 Mechtild와 Bertholdi는 그들의 라인업에서 가장 전통적인 와인을 생산하는 오래된 단일 포도로 생산된 와인이다. 스테파니는 “이들은 같은 지역에서 태어나고 같은 공기로 숨 쉬고 자랐기 때문에 서로 연결되어 있다.” 라 말한다. 가상으로 만들어진 관계 그 이상으로 현실에서도 구트 오가우의 와인들은 진짜 가족인 셈이다.

gut oggau-4

  또한 츠체페 부부는 포도 품종과 생산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앞면 라벨에는 흑백 초상화, 인물의 이름, 기본적인 와인의 종류 외에는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병의 뒷면에는 인물의 캐릭터에 관한 간략한 설명과 그들 가족관계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새겨져 있는데, 이들 중 Theodora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다음과 같다.
“Wiltrude의 딸. 명랑하고 활기찬 태도로 모든 사람의 마음을 폭풍으로 사로잡는, 순진하지만 호감이 가는 젊은 아가씨. 그녀는 엄마처럼 매력적이면서도 동시에 뻔뻔스럽고 우아하다. 오가우 가의 장난꾸러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가장 믿음직스럽고 한결같다. 사랑하는 할머니 Mechtild,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삼촌 Emmeram과 특히 가까운 사이랍니다.”

gut oggau-3

 매 빈티지 마다 와인 라벨은 새로 그려지는데, 한 해가 지날수록 캐릭터 또한 나이를 먹고 세월에 따라 변화한 빈티지 와인의 특성이 표정과 기분으로 표현되는 것도 오가우 라벨의 재미 요소 중 하나다.
사실, 와인을 의인화하여 마케팅 하는 것이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구트 오가우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가상이지만 디테일한 내러티브는 친밀하고 위트 있게 느껴진다. 각각의 와인이 갖는 고유의 개성을 하나의 인물로 표현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가족으로 연결 지어 스토리텔링한 기발함이 돋보이는 라벨이다.

 

참고 & 이미지출처 :
https://punchdrink.com/articles/meet-gut-oggau-wine-portraits-austria-family-of-wines/
https://www.gutoggau.com/
http://www.jennyandfrancois.com/wines-2/austria/gut-oggau